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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어 의문문 만드는 방법

aNext 2024. 12. 9. 09:11

 

 



 

중국어에서 의문문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다.

그 가운데 주요 방법인 억양을 이용한 의문문, 어기조사를 활용한 의문문, 의문사를 활용한 의문문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다.


1. 억양을 이용한 의문문

 

억양을 이용한 의문문 구조
평서문 그대로 유지하고, 문장의 끝 억양을 올려 의문문으로 표현.

특징
간단한 형태로, 비공식적이고 가벼운 대화에서 주로 사용.
별도의 어기조사나 의문사를 추가하지 않음.
간단한 답을 요구하거나 확인을 원할 때 유용.

예문
你是学生 (Nǐ shì xuéshēng) 

너는 학생이니?

 

今天你去公司 (Jīntiān nǐ qù gōngsī?)  

오늘 너 회사에 가니?

 

他喜欢这个 (Tā xǐhuān zhège) 

그는 이걸 좋아하니?


2. 어기조사를 활용한 의문문


어기조사를 활용한 의문문 구조
평서문 + 어기조사 (吗, 吧, 呢 등)


특징

어기조사를 사용하여 문장의 어조와 의미를 바꿔 의문문을 만듦.
어기조사 마다 뉘앙스와 목적이 다름.
 
의문문에 자주 활용되는 어기조사와 예문
吗 (ma): 명확한 답을 요구.
吧 (ba): 추측, 동의 요청, 또는 부드러운 제안.
呢 (ne): 반문, 의문, 또는 강조.

예문

(1) 吗 (ma)

你是学生吗? (Nǐ shì xuéshēng ma?)
너는 학생이니?

他在家吗? (Tā zài jiā ma?)
그는 집에 있니?


(2) 吧 (ba)

你是学生吧? (Nǐ shì xuéshēng ma?)
너는 학생이지?

你知道吧? (Nǐ zhīdào ba?)
너 알고 있지?


(3) 呢 (ne)

我是学生。 你呢?(Wǒ shì xuéshēng, nǐ ne?) (반문 또는 화제 전환)
난 학생이야. 너는?
你的书呢? (Nǐ de shū ne?)
네 책은 어디 있니?


3. 의문대사를 활용한 의문문

한국어에 의문대명사처럼 중국어애는 의문대사(疑问代词)가 있다.

의문문을 만들 때 구체적인 사람, 사물, 장소, 시간, 이유 등에 대해 물을 때 사용한다.

 

의문대사를 활용한 의문문 구조
의문대사 (谁, 什么, 哪儿, 几, 多少 등 )를 포함하여 문장 구성.
문장의 어순은 평서문과 유사하며, 의문사의 위치는 문맥에 따라 달라짐.

특징
구체적인 정보(사람, 사물, 장소, 시간 등)를 묻는 데 사용.
의문문 문장 끝에 어기조사를 사용하지 않음.

주요 의문대사와 예문


(1) 谁 (shéi): 누구

谁是学生? (Tā shì shuí?)
그는 누구니?


(2) 什么 (shénme): 무엇


这是什么? (Zhè shì shénme?)
이것은 무엇이니?



(3) 哪儿 / 哪里 (nǎr / nǎlǐ): 어디


你在哪里? (Nǐ zài nǎlǐ?)
너는 어디에 있니?


(4) 几 (jǐ): 몇


你有几个苹果? (Nǐ yǒu jǐ gè píngguǒ?)
너는 사과가 몇 개 있니?


(5) 多少 (duōshao): 얼마나, 몇


这个多少钱? (Zhège duōshǎo qián?)

이것은 얼마인가요?


(6) 为什么 (wèishéme): 왜


你为什么迟到? (Nǐ wèishéme chídào?)
너는 왜 지각했니?


4. 비교 정리



유형구조예문

억양 의문문
평서문 + 억양 변화
你是学生?(Nǐ shì xuéshēng?)

어기조사 의문문
평서문 + 吗/吧/呢 등
你是学生吗?(Nǐ shì xuéshēng ma?)你知道吧?(Nǐ zhīdào ba?)

의문대사 의문문
의문대사 + 문장 구조
他是谁?(Tā shì shéi?)你为什么迟到?(Nǐ wèishéme chídào?)